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장인 노후자금 준비, 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한가?

 

30대 후반만 해도 노후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거나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40대에 접어들면 이상하게도 노후에 대한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데... 오늘은 직장인 노후자금 준비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 합니다. "노후자금 얼마나 필요한가??" 오늘의 주제 입니다.

 

 

 

은퇴... 노후... 이 두가지 단어를 생각해보면...

단독주택에 커다란 마당, 커다란 나무한구루 밑에 평상이 있고, 손자녀석만한 아주 똑똑한 개도 한마리 키우고... 조그마한 텃밭에 여러가지 채소를 기르며 여유로운 일상을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우리나라의 은퇴라는 단어는, "경제적인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라는 걱정으로 가득한 것이 현재 직장인들의 현실 입니다. 평생 힘들게 일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은퇴이후에도 경제적인 걱정을 해야 합니다.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대한민국...

노인 인구는 급속도로 늘어나고 출산율은 매우 낮습니다. 출산율의 하락으로 인구구조가 변화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국가에서 노인들을 위한 복지 예산을 늘린다하더라도, 지원할 수 있는 여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노후준비는 단단히 해 두어야 합니다.

 

오늘은 노후에 필요한 자금의 종류와 노후자금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후준비를 위해 아무런 계산없이 연금보험이나 저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예 준비조차 하고 있지 않는 경우 보다는 훨~씬 나은 편이지만... 현실적으로 필요한 금액을 산정해보는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개인마다 노후 생활자금에 대한 규모를 생각하는 기준이 다르고, 또한 각 연령별로 생각하는 금액이 다르게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직 부모님과 같이 살고 있는 20~30의 경우 한달 생활비가 어느정도 소요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대략적으로 짐작만 할 수 있겠죠.

 

월평균 노후생활자금을 통계상으로 보면,

20대는 130만원, 30대는 150만원정도라고 생각하는데... 그 이상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금액이 점점 늘어난다고 합니다.

 

20~30대의 직장인들이 노후준비를 미루는 이유는!!

노후자금을 작게 생각하여 간단한 연금만으로 노후를 보낼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은퇴후의 생활자금을 어느정도로 생각해야 할까?

은퇴를 하게 되면 평소와는 달리 사람도 덜 만나게 되고, 고령인 나이에 대비하여 씀씀이가 확~ 줄어들것 같지만... 아무리 고령이라 한들 사람이기 때문에 그렇게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은퇴를 해도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자금은 비슷하고, 은퇴전까지 생활해온 패턴을 한번에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입니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은퇴후에 필요한 생활자금은 은퇴 전 소득의 약 75%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은퇴후의 기대소득은 은퇴 전 소득의 60%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말은... 은퇴 후 경제적인 어려움에 허덕이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현재 지출하는 70% 수준으로 노후 자금을 준비하면 그래도 한시름 놓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통계청에 의하면 60세 이상 가구의 월평균 지출은 160만원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체계적으로 노후준비를 했다 하더라도 어디서 불쑥 튀어나오는 것을 막지 못하는 것이 인생이죠... 본인이 예상했던것 보다 은퇴가 빨라질 수 있고, 아들녀석이 사고를쳐서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은퇴가 눈 앞에 보이는데... 노후자금을 충분하게 만들어 놓지 못했다면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은퇴이후에 노후자금을 충당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소비 습관을 바꾸어서 지출을 조절하는것이 좋은 방법 입니다.

 

소비습관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 지는것이 아니라서 바꾸는 것이 상당히 어려우니... 이 글을 읽는 지금부터라고 본인의 소비습관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비를 줄이는 것은 가계부를 쓰는 것이 가장 좋지만, 계획과 생각보다는 당장 실천에 옮기는 것이 더 중요 합니다.

 

 

 

노후에 필요한 월 평균 생활자금이 160만원이라고 하는데... 그럼, 한달에 160만원씩 노후를 위해 준비를 해야 하는것인가?? 말도 안되는 소리겠죠.

 

개인적으로 준비해야할 노후자금은 160만원이 아닙니다. 국민연급도 있고 직장인의 경우 퇴직연금과 개인적으로 연금을 준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노후준비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금융자산을 만들어 놓은 경우도 있고, 부동산을 보유한 경우도 있으니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유자산이 많지 않은 초년생 직장인의 경우에는 보유자산과 소득, 지출 등을 고려해서 구체적인 노후설계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는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은퇴가 가까운 경우라면 반드시 재무설계를 이용하여 노후준비와 은퇴설계를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회사 업무도 매일 바쁘고, 기혼자라면 자녀 교육에도 신경써야 하는데... 거기에다가 꼭 오겠지만 머나먼 노후까지 생각해야하니 조금은 답답하기도 할 것입니다.

 

젊음은 용기와 패기라는 장점도 있지만, 시간이라는 다시 올수 없는 기회도 있습니다. 은퇴가 인생의 종점이 아니라 제2의 인생의 출발점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잘 계획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노후준비자금과 같은 아주 특별한 목적자금은 목돈 만들기와 여느 재테크와는 달라야 합니다. 무노동, 무임금으로 오래토록 살아야 하기 때문에 설렁설렁 할 수 없는 문제지요...

 

노후준비와 은퇴설계에 관련하여 재무설계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란 단어와 재무설계라는 단어가 비슷해 보이지만... 재테크라는 의미가 큰 돈을 벌거나 모을수 있는 스킬이라는 점에서... 돈을 쉽게 모으고, 불리는 과정의 스킬을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는 것은 매우 힘든 일 입니다.

 

오늘의 주제인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서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을 해 보셨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 나보다 더 잘아는 전문가만 있었으면... 하는 생각을 당연스레 하게 되죠. 사실, 재무관리. 자산관리라는 말은... 자산이 많은 부자들만의 전유물이었던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퇴직과 함께 퇴직금을 가지고 제2의 인생을 살아보려 창업도 해보고, 주식을 쫌 한다는 사람들에게 소스를 얻어서 투자도 해보지만 맘처럼 그렇게 쉽게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잠시 이야기 했듯이...

젊음은 시간이란 막강한 무기가 있기 때문에 복리를 이용하던 저축을 차곡차곡 하던간에 하루 빨리 시간해야 하는것이 노후준비 입니다.

 

노후준비를 위한 재테크방법에 대한 조언이 필요하시다면... 재무설계를 필히 받아보시고 지속적인 자산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높은 수익률을 올릴수 있는 재테크 방법을 이용해 보는 것이 좋은 방법일것 같아 약간의 TIP을 드렸습니다.

 

재무설계 서비스는 모든 과정이 무료로 진행되며 개인자산을 증식해나가는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한다고하니... 관심있으시다면 아래에 링크를 해 드릴테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한국재무설계센터

[http://fa.koreafacenter.com]

 

사이트를 방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후기를 보면 대단히 만족하신분들도 많이 계시고 제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재무상태를 체크하는 등... 지금도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몇백억대의 부자는 아니더라도 자신이 목적한 재산을 어느정도 성취하고자 한다면 한번쯤 이용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